회원 여러분,
아직도 코로나19가 맹위를 떨치고 있습니다.
그간 안녕하신지요?
지난 늦가을에 공지한 바와 같이 이번 춘계 학술대회에서는 「레트로와 뉴트로, ‘민속’의 상품화」에 대해 논의해보려고 합니다. 코로나의 여파로 복고주의의 오프라인 활동은 잠시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습니다만, 온라인에서는 여전히 레트로와 뉴트로를 둘러싼 담론과 실천이 성황입니다. 한편에서는 과거를 소환하는 각종 문물과 현상들이 복고풍의 소비문화를 창출하고 있고, 다른 한편에서는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의 뉴미디어가 레거시 미디어와 상호작용하면서 민속적인 것들의 흥미로운 유통과 소비를 견인하고 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최근의 레트로와 뉴트로 붐을 배경으로 과거와는 확연히 다른 방식으로 생산, 유통, 소비되고 있는 ‘민속’의 상품화 현상을 천착코자 합니다.
특히 뉴트로의 새로운 소비문화를 이끌고 있는 주체들은 이른바 밀레니얼 세대의 젊은이들입니다. 그들과 가까운 눈높이에서 이 ‘신 복고’ 현상을 바라보는 학문후속세대들의 관점과 문제의식, 접근법 등을 공론의 장에 올려 소비자본주의 시대의 뉴트로/레트로 붐과 ‘민속’의 상품화 현상을 심층적으로 분석, 고찰하고자 합니다. 민속학계의 신구(新舊) 연구자들이 한데 모여 기탄없는 질의와 토론에 참여함으로써 서로의 관점과 문제의식 등을 교류, 공유하면 좋겠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번 기획주제의 연구 성과들이 한국 민속학의 연구 지평을 확대하고 심화하는 데 작은 보탬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작년의 하계 학술대회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화상회의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비대면의 화상회의 역시 생산적인 질의, 토론에 별 지장이 없을 것인바, 부디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접속과 활발한 질의, 토론을 삼가 바라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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